2010년 11월 14일 일요일

갤럭시S 화면갭처 방법

갤럭시S의 정보를 얻기위해 카페나 블로그를 서핑하다 보면 갤럭시S의 선명한 바탕화면이 캡쳐된 사진을 볼수 있습니다. 테마화면이나 어플리뷰등을 할때 또는 카페에 테마화면을 올릴때 화면캡쳐를 이용하게 됩니다. 여러모로 화면캡쳐는 유용한 도구이기 때문에 사용법을 알아 놓는것이 좋습니다.
아이폰,옵티머스Q 처럼 본체에서 캡쳐기능이 있다면 편하 겠지만 갤럭시S는 조금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화면캡쳐를 할수 있구요. 방법은 어렵지 않기 때문에 한번씩만 따라 하면 갤럭시S의 손쉬운 화면캡쳐가 가능하고 이방법은 갤럭시S뿐만 아니라 모든 안드로이드폰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시작해볼까요? ^^*


갤럭시S 화면 캡쳐 준비물(USB케이블)
화면 캡쳐를 위해서는 몇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갤럭시S를 구입하면 기본구성품에 포함되어 있는 USB케이블이 필요하구요. 첫번째로 갤럭시S와 USB케이블을 연결하고 갤럭시S의 설정메뉴에서 USB디버깅이 실행되었다는 메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갤럭시S 화면캡쳐 소프트웨어 설치
케이블이 준비되고 설정이 완료되면 PC와 갤럭시S를 연결시킨 후에 차례대로 아래 3가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합니다. 갤럭시S는 통합드라이버를 설치를 통해 화면캡쳐는 MP3,사진,동영상,문서파일을 동기화시킬수 있고 자바 디벨로퍼 킷과 안드로이드 SDK를 다운받을때 윈도우버전을 확인하여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자바킷을 다운받을때 물어오는 email은 현재쓰고 있는 이메일을 입력하세요.)

삼성 갤럭시S USB드라이버 다운로드

http://j.mp/c8EPbs 

JAVA SE Developnet Kit
http://java.sun.com/javase/downloads/widget/jdk6.jsp 
안드로이드 SDK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갤럭시S 드라이버 설치후 내컴퓨터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설치된후 내컴퓨터를 확인해보면 이동식디스크로 인식되는것을 확인 할수 있고 MP3와 동영상등을 자유롭게 복사하여 실행할수 있습니다. 갤럭시S에서 파일검색을 편리하게 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ES파일탐색기'와 'ASTRO'등을 이용하면 되구요. 이 어플들은 마켓에서 무료로 다운받을수 있습니다.


갤럭시S로 찍은 사진 PC로 복사

드라이버가 설치되면 이동식 디스크로 PC에서 인식하게 되고 PC에 있는 멀티미디어 파일을 갤럭시S폴더에 복사할수 있고 DRM프리로 일반 MP3파일도 무리없이 재생이 가능하구요. 갤럭시S에서 촬영한 사진은
에 저장되고 다른 폴더들은 시스템과 관련되어 있거나 특별히 초보자가 손되지 말아야할 폴더이니 삭제나 이동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갤럭시S 캡처 프로그램 실행

위에 설명한 3가지 파일을 설치한후
폴더로 이동합니다. tools폴더의 팔일중 ddms파일을 실행하면 갤럭시S의 화면을 캡쳐 할수 있는 프로그램이 구동됩니다. 실제는 디버깅이나 여러가지 테스트를 위한 프로그램의 일부로 화면캡쳐가 들어있다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갤럭시S 디버그 모니터


ddms를 실행하면 나오는 debug monitor 프로그램으로 정상적인 설치가 되었다면 기기에 대한 정보가 뜨고 device메뉴가 활성화 되면서 스크린갭쳐가 가능한 화면이 팝업으로 뜨게 됩니다.
갤럭시S 캡처 프로그램 실행

갤럭시S의 화면캡쳐는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이 되어 캡쳐를 하는것이 아니라 갤럭시S의 캡쳐하고 싶은 화면을 이동한후 캡쳐.그리고 또 refresh한후 캡쳐하는 방식입니다. 파일확장자는 png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갤럭시S 화면캡쳐 샘플

캡쳐 이미지 사이즈는 800 x 480 사이즈로 저장이 되고 블로그나 카페등에 올릴 때에는 포토샵등의 편집툴을 이용해 사이즈를 줄여서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깔끔하게 캡쳐가 되면 어플등을 설명할떄 매우 편리하기 때문에 이와같은 방법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